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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unity Aerodrome Radio Station (CARS) : 기상, 공항 상태를 제공하고 비행 계획 및 위치 보고를 수신하는 비행장의 radio.
- Compulsory Reporting Points : ATC에게 반드시 보고해야 할 보고 지점(reporting points). 필수 보고 지점은 항공 차트에 검은색 삼각형으로 표기되거나 직항로(direct route)를 지정하기 위해서 선정된 fix로써 비행 계획에 기록됨. 이러한 지점들은 항법 보조 시설 또는 fix로 선정된 지리적 위치임. 조종사는 ATC로부터 "radar contact"를 수취했을 때 필수 보고 지점 상공에서 위치 보고를 중지해야 함.
- Computer : 사람의 간섭 없이 자료의 수치 및 논리적 연산을 수행하는 장비. / 참고 - 이 reference에서 "computer"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경우, 컴퓨터 복합체를 의미하는 말로써 한 대 이상의 컴퓨터와 주변 장치들을 모두 포함함.
- Conditional Routes (CDR) (Europe) : Category 1, 2, 3
- Category 1 - 지정된 시간 동안 영구적으로 계획 가능한 CDR.
- Category 2 - 다음날 0600Z부터 시작하여 24시간 동안 1500Z에 발효된 CRAM(Conditional Route Availability Message)에 지정된 시간 동안에만 계획 가능.
- Category 3 - 계획 불가. ATC의 지시가 있는 경우에만 사용 가능.
- Continuous Descent Final Approach (CDFA) : CDFA는 비정밀 접근의 final approach를 연속적인 강하로 비행하는 기술임. 이 기술은 안정화된 접근 절차를 지원하며 level-off 하는 구간이 없음. CDFA는 FAF 이상의 altitude/height에서 시작하여 착륙 활주로 threshold에서 약 50 feet (15m) 위의 altitude/height까지 또는 비행 중인 항공기의 type에 대한 flare 기동이 시작되어야 하는 지점까지 진행. / 참고 - 탑재 장비에 의해 계산된 VNAV guidance가 있는 CDFA는 3D 운항으로 간주됨. 필요한 강하율을 수동으로 계산하는 CDFA는 2D 운항으로 간주됨.
- Control Area (ICAO) : 지구상의 특정 한계로부터 상부의 특정 높이까지 연장되는 관제 공역. (항공로의 지표 또는 수면으로부터 200m/700ft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서, 항공로 상을 항행하는 항공기의 지속적인 안전과 질서 있는 항행을 확보하고자 관제를 실시하기 위해 건설교통부장관이 지정한 공역.)
- Controlled Aerodrome : 비행장 교통에 대해 항공 교통관제 업무를 제공하는 비행장. / 참고 - 관제 비행장(controlled aerodrome)이라는 용어는 항공 교통관제 업무가 비행장 교통에 제공됨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며, 관제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 Controlled Airspace : 공역 분류에 따라 IFR 항공편과 VFR 항공편에 항공 교통관제 업무가 제공되는 정의된 차원의 공역. / 참고 - 관제 공역은 ATS 공역 등급 "A", "B", "C", "D", "E"를 포괄하는 일반적인 용어임. /// [Class A - 인천 비행정보구역(FIR) 내의 평균 해면 20,000 feet 초과 ~ 평균 해면 60,000 feet 이하의 항공로(Airways)로서 건설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 /// Class B - 인천 비행정보구역(FIR) 중 계기비행 항공기의 운항 또는 승객 수송이 특별히 많은 공항/비행장으로 관제탑이 운용되고 레이더 접근 관제업무가 제공되는 공항 주변의 공역으로서 건설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 김포, 인천 공항 공역의 크기는 공항 반경 5NM에서 10NM 이내 및 공항 표고 1,000 feet에서부터 평균 해면 10,000 feet 이하, 공항 반경 10NM에서부터 20NM 이내 및 공항표고 5,000 feet에서 평균해면 10,000 feet까지의 공역. /// Class C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계기비행운항 또는 승객 수송이 많은 공항으로 관제탑이 운용되고 레이더 접근관제업무가 제공되는 공항 주변의 공역으로서 건설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 광주, 사천, 김해, 원주, 대구, 예천, 강릉, 중원, 서산, 포항, 오산, 군산, 제주공항 공역의 크기는 공항 반경 5NM 이내이며 공항 지표면으로부터 공항 표고 5,000 feet 이하, 공항 반경 5NM에서 10NM 이내 공역은 공항표고 1,000 feet에서부터 5,000 feet 이하의 공역. /// Class D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다음과 같이 건설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 ㄱ) 관제탑이 운영되는 공항반경 5NM 이내, 지표면으로부터 공항표고 5,000 feet 이하의 각 공항별로 설정된 관제권 상한 고도까지의 공역으로서 D 등급 공역으로 설정된 공항은 다음과 같음. 수원, 서울, 청주, 성무, 이천, 논산, 속초, 목포, 진해, 울산, 여수, 정석, 평택, 춘천 공항. ㄴ) 평균해면 8,000 feet 이상 평균 해면 20,000 feet 이하의 모든 항공로. ㄷ) 서울 접근 관제구역 중 B등급 이외의 관제공역으로서 평균해수면 10,000 feet 초과, 평균 해면 20,000 feet 이하의 공역. /// Class E - 인천비행정보구역(FIR) 중 A, B, C, D 등급 공역 이외의 관제공역으로서, 해면 도는 지표면으로부터 700 feet 이상의 건설교통부장관이 공고한 공역. 한국군은 해당 등급 비행절차 준수 유보, 관계기관 간 합의서의 비행정보 통보절차에 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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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unity Aerodroem Radio Station (CARS) : An aerodrome radio that provides weather, field conditions, accepts flight plans and position reports.
- Compulsory Reporting Points : Reporting points which must be reported to ATC. They are designated on aeronautical charts by solid triangles or filed in a flight plan as fixes selected to define direct routes. These points are geographical locations which are defined by navigation aids/fixes. Pilots should discontinue position reporting over compulsory reporting points when informed by ATC that their aircraft is in "radar contact."
- Computer : A device which performs sequences of arithmetical and logical steps upon data without human intervention. / Note - When the word "computer" is used in this document it may denote a computer complex, which includes one or more computers and peripheral equipment.
- Conditional Routes (CDR) (Europe) : Category 1, 2, 3
- Category 1 - Permanently plannable CDR during designated times.
- Category 2 - Plannable only during times designated in the Conditional Route Availability Message (CRAM) published at 1500 for the 24 hour period starting at 0600 the next day.
- Category 3 - Not plannable. Usable only when directed by ATC.
- Continuous Descent Final Approach (CDFA) : CDFA is a technique for flying the final approach of a Non Precision Approach (NPA) as a continuous descent. The technique supports a stabilized approach procedure and has no level-off. A CDFA starts from an altitude/height at or above the FAF and proceeds to an altitude/height approximaately 50 feet (15 meters) above the landing runway threshold or to a point where the flare maneuver should begin for the type of aircraft being flown. / Note - CDFAs with advisory VNAV guidance calculated by on-board equipment are considered 3D operations. CDFAs with manual calculations of the required rate of descent are considered 2D operations.
- Control Area (ICAO) : A controlled airspace extending upwards from a specified limit above the earth.
- Controlled Aerodrome : An aerodrome at which air traffic control service is provided to aerodrome traffic. / Note - The term "controlled aerodrome" indicates that air traffic control service is provided to aerodrome traffic but does not necessarily imply that a control zone exists.
- Controlled Airspace : An airspace of defined dimensions within which air traffic control service is provided to IFR flights and to VFR flights in accordacne with the airspace classification. / Note - Controlled airspace is a generic term which covers ATS airspace Classes "A", "B", "C", "D", and "E".
※ Introduction To Jeppesen Navigation Charts For Air Carrier Operations (5 AUG 22)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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