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AIM, FAA]/CH 1. Air Navigation

1-1-7. 거리 측정 시설 (DME;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해브어굿원 2022. 3. 26.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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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DME의 운용 중에는 특정 간경의 쌍 펄스(paired pulses)는 항공기에서 전송되며 {이것을 질문(interrogation)이라고 함}, 지상 기지국(ground station)에서 수신됩니다. 그런 다음 지상국(transponder)은 동일한 펄스 간격으로 다른 주파수로 쌍으로 된 펄스를 항공기에 다시 전송합니다. 이렇게 신호의 왕복에 필요한 시간은 항공기 탑재 DME 장비에 의해 측정되고, 항공기로부터 지상국까지의 거리(NM)로 환산됩니다.

  • b. DME는 가시선(line-of-sight)의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매우 높은 정확도로 거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시 고도(line-of-sight altitude) 199 NM까지의 거리에서 1/2 mile 또는 거리의 3% 중 더 큰 수치 이내의 정확성을 가진 신뢰할 수 있는 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DME 장비로부터 수신한 거리 정보는 실제 수평 거리가 아닌 경사 거리(SLANT RANGE distance)입니다.

  • c. ICAO Annex 10에 따른 DME의 운용 주파수의 범위는 960 MHz ~ 1,215 MHz입니다. TACAN 장비가 장착된 항공기는 VORTAC으로부터 거리 정보를 자동으로 수신하는 반면, VOR이 장착된 항공기는 별도의 DME 항공기 탑재 장비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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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 FAA에 의해 설치된 VOR/DME, VORTAC, ILS/DME 및 LOC/DME 항행 안전시설은 주파수 페어링 계획(frequency pairing plan)에 따라 배치된 구성 요소로부터의 코스(course)와 거리(distance)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동 DME 선택(automatic DME selection)을 제공하는 항공기 수신 장비는 지정된 VOR/DME, VORTAC, ILS/DME 및 LOC/DME를 선택할 때 공통 소스(common source)로부터의 방위각(azimuth) 및 거리(distance) 정보의 수신을 보장합니다.

  • e. 이용 가능한 주파수의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최대 몇 마일 거리에 따라 분리될 수 있는 병치되어 있지 않은 특정 군용 VOR 및 TACAN 시설에 대해 쌍을 이룬 주파수의 할당(assignment of paired frequencies)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f. VOR/DME, VORTAC, ILS/DME 및 LOC/DME 시설은 동기화된 식별 정보로 식별되며, 이는 시간 공유 기준(time share basis) 기준으로 전송됩니다. 시설의 VOR 또는 Localizer 부분은 1,020 Hz로 변조된 코드 톤(coded tone modulated at 1020 Hz) 또는 코드(code)와 음성(voice)의 조합으로 식별됩니다. TACAN 또는 DME는 1,350 Hz로 변조된 코드 톤(coded tone modulated at 1350 Hz)으로 식별됩니다. VOR 또는 Localizer의 식별 코드가 3회 또는 4회 송신될 때, DME 또는 TACAN의 식별 코드는 1회 송신됩니다. VOR 또는 DME 중 하나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작동 중인 시설에 대해 어떤 식별 코드가 운용 시설에서 유지되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30초의 간격으로 반복되는 하나의 식별 코드는 DME가 작동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g. 자동 DME 선택(automatic DME selection)을 제공하는 항공기 장비는 지정된 VOR/DME, VORTAC 및 ILS/DME항행 안전시설을 선택할 때 공통 소스(common source)로부터의 방위각(azimuth) 및 거리(distance) 정보를 확실하게 수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조종사는 DME 기능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VOR 또는 ILS 시설이 위치 결정에 사용되는 경우, 자동으로 선택된 DME 장비와의 어떤 거리 표시라도 무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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