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AIM, FAA]/CH 1. Air Navigation

1-1-13. User Reports Requested on NAVAID Outages (NAVAID 중단에 대한 사용자 보고서 요청)

해브어굿원 2022. 4. 14.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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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NAS(National Airspace System; 국가 공역 시스템) 사용자는 NAVAID 오작동 또는 GNSS 문제를 조기에 수정하는 데 귀중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바람직하지 않은 avionics 성능에 대한 관측 결과를 보고하도록 권장됩니다. NAVAID는 전자식 감지기를 통해 모니터링되지만, 전자 간섭의 역효과, NAVAID 주변의 새로운 장애물, 또는 주변 지형 변화는 지상 감지기에 탐지되지 않고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오작동 또는 성능 저하를 보고해야 하는 특성으로는 불규칙적인 course 또는 bearing 지시; 간헐적 또는 계속적인 flag alarm; 잘 알아들을 수 없거나, 누락되었거나 또는 명백하게 부적합한 식별 부호; 불량한 통신 상태; 또는 주파수 간섭의 경우, 무선 통신 혹은 NAVAID 식별 부호와 함께 들리는 잡음이나 소리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GNSS 문제는 종종 navigation degration 또는 service loss indications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예를 들어, GNSS 간섭이 있는 지역에서 운항을 하는 조종사는 navigation을 위한 GPS를 사용할 수 없으며 ADS-B는 감시(surveillance)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주파수 간섭은 조종사의 항법 및 항공 교통 관제사의 감시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비 및 통합(integration)에 따라 advisory light(조언 등) 또는 advisory message로 조종사에게 경고할 수 있습니다. ADS-B보고를 모니터링하는 항공 교통 관제사는 ADS-B position message 및 관련 aircraft tracks 수신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항공기 정비 활동에 사용하려고 하는 GPS 재냉각장치 계통(re-radiator systems)이 고장이 났거나 결함이 있으며, 부적합하게 장착, 작동 또는 수정되었으면 의도하지 않은 항공 GNSS reveicer의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장애는 primary flight displays/indicators 및 다른 항공기와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에 flag로 경고되지 않은 잘못된 위치 정보 신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수신기 자체 무결성 감시 장비)은 이러한 유형의 장애(사실상 "signal spoofing")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만 효과적이기 때문에, 조종사는 잘못된 항법 지시계의 오류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ATC만이 이러한 문제를 식별하고, IFR separation을 위한 항공기를 모니터링하는 동안 예기치 않은 항공기 위치를 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 b. 항공기 정비 활동에 사용하기 위한 GPS 재냉각장치 계통(re-radiator systems)이 오작동, 결함, 부적절한 장착, 작동 또는 수정되었으면 의도하지 않은 항공 GPS receiver의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장애는 primary flight displays/indicators 및 다른 항공기와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에 flag로 경고되지 않은 잘못된 위치 정보 신호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수신기 자체 무결성 감시 장비)은 이러한 유형의 장애(사실상 "signal spoofing")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만 효과적이기 때문에, 조종사는 잘못된 항법 지시계의 오류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ATC만이 이러한 문제를 식별하고, IFR separation을 위한 항공기를 모니터링하는 동안 예기치 않은 항공기 위치를 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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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 Navigation error events를 만난 조종사는 다른 항법으로 전환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ATC로부터 수정된 clearance를 요청해야 합니다. 

  • d. 조종사들은 가능한 한 빨리 NAVAID 또는 GPS 이상(anomaly)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권장됩니다. Navigation error events의 pilot report에는 다음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이상(anomaly)을 발견한 날짜 및 시간, 그리고 NAVAID ID (또는 GPS)
  2. 이상(anomaly)이 시작되고 종료된 시점의 항공기 위치 (예 : 위도/경도 또는 reference point로부터의 방위/거리)
  3. Heading, altitude, 항공기의 기종 (제작사/모델/호출부호)
  4. 사용 중인 항공 전자 기기/수신기의 유형 (예 : 제작사/모델/software series 또는 version)
  5. 추적 중인 위성의 수 (해당되는 경우)
  6. 이상(anomaly)이 관측된 position/navigation/timing, 그리고 event의 지속 시간에 대한 설명
  7. NAVAID 또는 GPS 이상(anomaly)으로 인한 결과/운용상의 영향
  8. ATC 시설에서 제공하는 이상(anomaly) 및/또는 해결(remedy)을 완화하기 위해 취한 조치
  9. 비행 후 취해진 조종사/유지관리 actions

  • e. IFR에 따라 관제 공역(controlled airspace)에서 항공기를 운항하는 조종사는 CFR § 91.187을 준수해야 하며, 비행 중에 발생하는 항법 장비의 오작동을 즉시 ATC에 보고해야 합니다;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초기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 즉시 관할 ATC 시설 또는 FSS에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보고
  2. 장애가 발생한 공역을 관할하는 가장 인접한 ATC 시설에 전화로 보고
  3. 추가적으로 GPS 문제는 비행 후 http://www.faa.gov/air_traffic/nas/gps_reports/의 GPS Anomaly Reporting 양식을 통해 인터넷으로 보고

  • f. ATC workload를 최소화하기 위해 알려진 testing NOTAMs(NOTAM 시험운영)과 관련된 GPS 이상(anomaly)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비행 중 ATC에 상세히 보고해서는 안됩니다.
  1. NOTAM 영역 밖에서 GPS degradation 발생
  2. 조종사가 예상하지 못한 결과 (예 : 장비 고장, spoofing 의심, TAWS와 같은 예상치 못한 항공기 시스템의 고장)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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