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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NAS(National Airspace System; 국가 공역 시스템) 사용자는 NAVAID 오작동 또는 GNSS 문제를 조기에 수정하는 데 귀중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바람직하지 않은 avionics 성능에 대한 관측 결과를 보고하도록 권장됩니다. NAVAID는 전자식 감지기를 통해 모니터링되지만, 전자 간섭의 역효과, NAVAID 주변의 새로운 장애물, 또는 주변 지형 변화는 지상 감지기에 탐지되지 않고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오작동 또는 성능 저하를 보고해야 하는 특성으로는 불규칙적인 course 또는 bearing 지시; 간헐적 또는 계속적인 flag alarm; 잘 알아들을 수 없거나, 누락되었거나 또는 명백하게 부적합한 식별 부호; 불량한 통신 상태; 또는 주파수 간섭의 경우, 무선 통신 혹은 NAVAID 식별 부호와 함께 들리는 잡음이나 소리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GNSS 문제는 종종 navigation degration 또는 service loss indications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예를 들어, GNSS 간섭이 있는 지역에서 운항을 하는 조종사는 navigation을 위한 GPS를 사용할 수 없으며 ADS-B는 감시(surveillance)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주파수 간섭은 조종사의 항법 및 항공 교통 관제사의 감시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장비 및 통합(integration)에 따라 advisory light(조언 등) 또는 advisory message로 조종사에게 경고할 수 있습니다. ADS-B보고를 모니터링하는 항공 교통 관제사는 ADS-B position message 및 관련 aircraft tracks 수신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항공기 정비 활동에 사용하려고 하는 GPS 재냉각장치 계통(re-radiator systems)이 고장이 났거나 결함이 있으며, 부적합하게 장착, 작동 또는 수정되었으면 의도하지 않은 항공 GNSS reveicer의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장애는 primary flight displays/indicators 및 다른 항공기와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에 flag로 경고되지 않은 잘못된 위치 정보 신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수신기 자체 무결성 감시 장비)은 이러한 유형의 장애(사실상 "signal spoofing")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만 효과적이기 때문에, 조종사는 잘못된 항법 지시계의 오류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ATC만이 이러한 문제를 식별하고, IFR separation을 위한 항공기를 모니터링하는 동안 예기치 않은 항공기 위치를 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 b. 항공기 정비 활동에 사용하기 위한 GPS 재냉각장치 계통(re-radiator systems)이 오작동, 결함, 부적절한 장착, 작동 또는 수정되었으면 의도하지 않은 항공 GPS receiver의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장애는 primary flight displays/indicators 및 다른 항공기와 항공 교통관제 시스템에 flag로 경고되지 않은 잘못된 위치 정보 신호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수신기 자체 무결성 감시 장비)은 이러한 유형의 장애(사실상 "signal spoofing")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만 효과적이기 때문에, 조종사는 잘못된 항법 지시계의 오류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ATC만이 이러한 문제를 식별하고, IFR separation을 위한 항공기를 모니터링하는 동안 예기치 않은 항공기 위치를 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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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Navigation error events를 만난 조종사는 다른 항법으로 전환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ATC로부터 수정된 clearance를 요청해야 합니다.
- d. 조종사들은 가능한 한 빨리 NAVAID 또는 GPS 이상(anomaly)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권장됩니다. Navigation error events의 pilot report에는 다음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이상(anomaly)을 발견한 날짜 및 시간, 그리고 NAVAID ID (또는 GPS)
- 이상(anomaly)이 시작되고 종료된 시점의 항공기 위치 (예 : 위도/경도 또는 reference point로부터의 방위/거리)
- Heading, altitude, 항공기의 기종 (제작사/모델/호출부호)
- 사용 중인 항공 전자 기기/수신기의 유형 (예 : 제작사/모델/software series 또는 version)
- 추적 중인 위성의 수 (해당되는 경우)
- 이상(anomaly)이 관측된 position/navigation/timing, 그리고 event의 지속 시간에 대한 설명
- NAVAID 또는 GPS 이상(anomaly)으로 인한 결과/운용상의 영향
- ATC 시설에서 제공하는 이상(anomaly) 및/또는 해결(remedy)을 완화하기 위해 취한 조치
- 비행 후 취해진 조종사/유지관리 actions
- e. IFR에 따라 관제 공역(controlled airspace)에서 항공기를 운항하는 조종사는 CFR § 91.187을 준수해야 하며, 비행 중에 발생하는 항법 장비의 오작동을 즉시 ATC에 보고해야 합니다; 조종사는 다음과 같은 초기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즉시 관할 ATC 시설 또는 FSS에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보고
- 장애가 발생한 공역을 관할하는 가장 인접한 ATC 시설에 전화로 보고
- 추가적으로 GPS 문제는 비행 후 http://www.faa.gov/air_traffic/nas/gps_reports/의 GPS Anomaly Reporting 양식을 통해 인터넷으로 보고
- f. ATC workload를 최소화하기 위해 알려진 testing NOTAMs(NOTAM 시험운영)과 관련된 GPS 이상(anomaly)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비행 중 ATC에 상세히 보고해서는 안됩니다.
- NOTAM 영역 밖에서 GPS degradation 발생
- 조종사가 예상하지 못한 결과 (예 : 장비 고장, spoofing 의심, TAWS와 같은 예상치 못한 항공기 시스템의 고장)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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