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ference : PHAK 2023, page 17-27
Landing Illusion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함.
밤에 특징 없는 장애물 위에서 정상적인 접근보다 낮게 접근하는 경향이 있게 됨. 비, 연무, 또는 어두운 활주로 환경과 같은 모든 유형의 시각적 모호성을 유발하는 요소는 낮은 접근을 유발할 수 있음.
밝은 조명, 가파른 주변 지형, 넓은 활주로는 정상보다 높은 접근으로 비행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너무 낮게 비행하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도로 또는 고속도로를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된 조명 배열은 활주로 등화처럼 보일 수 있음. 심지어 조종사들은 움직이는 기차의 불빛을 활주로나 approach lights로 착각하기도 함.
밝은 활주로 또는 approach light system은 항공기가 활주로에 더 가깝게 있다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주변 지형을 비추는 불빛이 없는 곳에서 더욱 심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밤에 비행하기 전에 비행하는 지역에 대해 아는 것이 가장 좋음. 해당 지역을 공부하고, 야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을 운항하는 법을 숙지하는 게 좋음. 예를 들어, 물 근처의 많은 지역들은 낮게 깔린 구름이나 안개에 의해 가려질 수 있기 때문.
이런 상황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비행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함. 낮에는 밤에 비행할 route와 pass를 비행하고 밤에 운항할 minimum altitude를 결정. 만약 날씨가 계획한 고도를 유지하기에 부적절하다면 일찍이 180˚ 선회를 결정하고 더 나은 기상 조건을 가진 대체 공항에 착륙.
기회를 잡고 무사히 비행이 완료되기를 바라기보다는 항상 안전한 대안을 대안 및 구축해 둘 것.
야간에 비행하는 조종사는 FAA가 요구하지 않는 고도와 시간, 특히 중대한 판단과 손과 눈의 바쁜 조작이 필요한 야간(예: IFR) 또는 흡연자이거나 완전히 건강하지 못한 사람의 경우 산소 보충을 강력히 고려해야 함.
https://jicho9597.tistory.com/entry/Visual-Illusion-Enhanced-Night-Vision-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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