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AIM, FAA]/CH 1. Air Navigation

1-1-19.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GBAS) Landing System (GLS) (지상 기반 보강 시스템) (착륙 시설)

해브어굿원 2022. 8. 7.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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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공항의 GBAS ground installation(지상 설비)는 항공기의 GLS precision approach capability를 가능하게 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signal-in-space에 국지적이고 차등적인 증강(augmentation)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GBAS service와 항공기의 GLS 설치(installation)를 통해 조종사는 활주로에 대한 정확한 alignment와 descent를 위해 3차원 angular, lateral 및 vertical guidance를 제공하는 instrument approach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GLS approach의 운영상의 이점은 ILS 또는 LPV approach 운영의 이점과 유사합니다. 

    [Note] 국제 용어(international terminology)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FAA는 이전 용어인 LAAS(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 대신  GBAS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 b. 항공기의 GLS approach capability는 GGF(GBAS Ground Facility) installation(설비)의 broadcast(방송)에 의존합니다. GGF installation에는 공항 활주로 근처에 있는 최소 4개 이상의 지상 참조물(ground reference), 보정 프로세서(correction processor), VDB(VHF Data Broadcast) uplink antenna가 포함됩니다. GBAS GGF output을 사용하고 GLS approach 운항을 할 수 있으려, 항공기는 RNP approach (RNP APCH) 운용을 할 수 있는 적격함이 있어야 하며, GLS approach 운항을 지원하기 위한 GBAS receiver의 installation에 대한 추가적인 특정 감항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항공기가 GLS approach 운항을 위한 적격함을 달성하면, 항공기의 onboard navigation database에 publish 된 GLS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c. GLS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동안, 항공기의 GLS capability의 installation은 ILS instrument approach와 매우 유사한 3차원(3D) lateral 및 vertical guidance가 조종사에게 제공됩니다. GBAS correction은 position correction을 제공하여, GPS signal-in-space를 증가(aument)시키고 향상된 integrity parameter(무결성 매개 변수)의 availability(가용성)를 보장(ensure)한 다음, VDB uplink antenna를 통해 실제 approach path definition을 전송합니다. 단일 GBAS ground station(지상국)은 하나 이상의 활주로에 대한 여러 GLS approach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d. GBAS ground station(지상국)을 통해, GLS approach는 기존의 ILS approach service volume과 구별되는 고유한 operational service volume을 제공합니다. (FIG 1-1-9 참조) 그러나 고유한 service volume에도 불구하고, final approach segment에서 GLS approach는 ILS approach의 precision guidance(정밀 유도)를 모방한 정밀한 3D angular lateral 및 vertical guidance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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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 공개된(published) GLS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로의 transition과 segment는 IAF 이전에 RNAV 1 또는 RNP 1의 사용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approach procedure 동안, 항공기가 GLS approach mode에 진입하기 전에, GLS approach procedure design은 RNP APCH procedure design criteria를 사용하여 procedural path(절차 경로){미국에서 "RNAV (GPS)"라는 제목의 절차를 게시하는 데 사용되는 기준}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GLS approach procedure에는 항공기가 IAF를 통과한 후 항공기의 flight guidance가 GLS approach flight guidance mode에 진입하기 전에 선회가 필요한 path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GLS approach procedure에 대한 missed approach procedure는 RNP APCH를 지원하는 동일한 missed approach criteria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 f. Final approach segment에 앞서 GLS approach를 intercept 하기 위해 ATC clearance에 따라 항공기를 조종할 때(예 : vector 될 때), 조종사는 clearance를 준수하고 항공기가 specified service volume 내에서 extended GLS final approach course를 intercept 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GLS final approach course에 도달하면, 조종사는 procedure의 glidepath intercept point에 도달하기 전에 항공기가 GLS approach mode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항공기가 GLS flight guidance mode에 있고 GLS glidepath를 capture 하면, 조종사는 ILS final approach 또는 LPV minimum으로 비행하는 RNAV (GPS) approach의 final approach 비행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조종 기술을 사용하여 GLS final approach segment를 비행해야 합니다. GLS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PH(Instrument Procedures Handbook)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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