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AIM, FAA]/CH 1. Air Navigation

1-1-20. Precision Approach Systems otherthan ILS and GLS (ILS 및 GLS 이외의 정밀 접근 시스템)

해브어굿원 2022. 8. 16.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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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General (일반)

 ILS 및 GLS 이외의 정밀 접근 시스템(precision approach system)의 승인 및 사용을 위해서는 특별한 계기 접근 절차(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의 발행(issuance)이 필요합니다.


  • b.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특별 계기 접근 절차)
  1.  Pilot training, Aircraft equipment 및/또는 Aircraft performance가 publish 된 procedure와 다를 경우 aircraft operator에게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를 발행해야 합니다.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는 일반 공공용으로 배포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procedure는 운항 승인 조건(conditions for operations approval)이 충족될 때 aircraft operator에게 발행됩니다. 
  2. Special procedure에 대한 approval를 요청하는 general aviation operator는 지역의(local) Flight Standards District Office(비행 표준 사무국)에 문의하여 인가서를 받아야 합니다. Special procedure를 인가를 받고자 하는 air carrier(운송용 항공기) operator는 Certificate Holding District Offic에  문의하여 운영 기준의 인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c. Transponder Landing System, TLS (트랜스폰더 착륙 시설)
  1. TLS는 기존 항공기 탑재 ILS localizer, glide slope, transponder 장비를 활용해 approach guidance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 지상 장비(ground equipment)는 transponder interrogator(트랜스폰더 질문기), 수평(lateral)과 수직(vertical) 위치(position)를 탐지하기 위한 sensor array, ILS frequency transmitter(주파수 송신기)로 구성됩니다. TLS는 transponder로 질문을 하여(interrogating) 항공기의 위치를 탐지합니다. 그런 다음 ILS frequency signal를 broadcast(송출/방송)해서 원하는 approach path를 따라 항공기를 유도합니다. 
  3. TLS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는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로 지정됩니다. 특별한 운항승무원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TLS ground equipment(지상 장비)는 한 번에 한 대의 항공기에 대해서만 approach guidance를 제공합니다. ILS receiver를 이용해 TLS signal를 수신하더라도 fixed course 또는 glidepath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운용 개념은 radar vector를 제공하는 항공 교통 관제사(ATC)와 매우 유사하며, radar vector와 마찬가지로, guidance는 의도한 항공기에 대해서만 유효합니다. TLS ground equipment는 transponder code를 기반으로 하나의 항공기를 추적하고, 추적된 항공기의 위치에 의거해 course와 glidepath에 보정 신호를 제공합니다. 다른 항공기를 대상으로 산출된 TLS 보정치로 비행하는 것은 approach에 대한 guidance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운항승무원은 TLS ground equipment operator와 필요한 조정(coordination)을 완료하고 approach clearance를 받지 않는 한 항행에 TLS signal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운항승무원이 TLS guidance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 NAVAID 또는 GPS를 기반으로 한 navigation fix가 special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에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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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 Special Category Ⅰ Differential GPS (SCAT - Ⅰ DGPS) (특별 Category Ⅰ 차동 GPS)
  1. SCAT - Ⅰ DGPS는 GPS에 차동 보정(differential correction)을 broadcasting(방송/발신)함으로써 approach guidance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 SCAT - Ⅰ DGPS procedure는 항공기 장비(aircraft equipment)와 조종사 훈련(pilot training)을 필요로 합니다.
  3. 지상 장비(ground equipment)는 GPS receiver와 VHF digital radio transmitter(디지털 무선 송신기)로 구성됩니다. 
  4. SCAT - Ⅰ DGPS는 GPS receiver equipment와 관련된 GPS 위성의 위치를 탐지하며, VHF digital radio로 차동 보정(differential correction)을 broadcast(발신/방송)합니다. 
  5. Category Ⅰ GBAS(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은 공공 사용 서비스(public use service)로서 SCAT - Ⅰ DGPS를 대체할 것입니다.

Reference - AIM, Paragraph 5-4-7j,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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