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AIM, FAA]/CH2. 항공 등화 및 기타 공항 시각 보조 시설

VASI (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해브어굿원 2023. 1. 2.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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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ASI 시설은 near(전면), middle(중간), far(후면) bar라고 하는 bar에 설치되는 2개, 4개, 6개, 12개 또는 16개의 등화 장치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VASI 시설은 near과 far에 2개의 bar로 구성되며, 2개, 4개 또는 12개의 등화로 구성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VASI는 cockpit이 높은 항공기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추가적인 visual glide path를 제공하는 near, middle 및 far의 세 개의 bar로 구성됩니다. 이 시설은 6개 또는 16개의 등화 장치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2개, 4개 또는 6개의 등화 장치로 구성된 VASI 시설은 일반적으로 활주로 좌측의 한 측면에만 설치됩니다. 12개 또는 16개의 등화 장치로 구성된 경우, 등화 장치는 활주로의 양 측면에 등화장치가 설치됩니다. 

2. 2 bar VASI 시설일반적으로 3˚로 설정된 하나의 visual glide path를 제공합니다. 3 bar VASI 시설의 경우는 2개의 visual glide path를 제공합니다. Lower glide path는 near과 middle bar에 의해 제공되며, 일반적으로 3˚에 설정되는 반면, middle과 far bar에 의해 제공되는 upper glide path는 보통 1/4˚ 더 높습니다. 이렇게 높은 glide path는 cockpit이 높은 항공기에게 충분한 TCH(활주로 시단 통과 높이; Threshold Crossing Height)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일반적인 glide path angle은 3˚이지만, 일부 지역에서 적절한 obstacle clearance를 제공하기 위해 4.5˚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High performance 항공기의 조종사는 3.5˚를 초과하는 VASI angle를 사용할 경우 landing과 rollout에 필요한 활주로 길이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3. VASI의 기본 원리는 red와 white 색상 간의 차이입니다. 등화 장치는 approach 중 VASI를 사용하는 조종사가 아래 그림과 같은 등화의 조합을 볼 수 있도록 배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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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상황에서 빔 폭을 좁히거나 로컬 제한 또는  VASI 로 인해 사용 가능한 거리를 단축하여 안전 장애물 간극 영역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확장된 활주로 중심선에서 상쇄될 수 있습니다.

 

4. VASI는 활주로에 approach 하는 동안 visual descent guidance를 제공하도록 배열된 등화 시스템입니다. 주간에는 3-5 mile, 야간에는 20 mile 이상에서 식별 가능합니다. VASI의 visual glide path는 runway centerline의 연장선 ±10˚ 이내에서 runway threshold로부터 4NM까지 안전한 obstruction clearance를 제공합니다. Runway에 시각적으로 정대될 때까지는 VASI를 이용한 descent를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Lateral course guidance는 runway와 runway light에 의해 제공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역의 제한으로 인해 beam width(빔 폭)가 좁아지거나 이용할 수 있는 거리가 감소함에 따라 안전한 obstruction clearance area가 감소될 수도 있고, 연장된 runway centerline로부터 VASI가 벗어나 있을 수 있습니다.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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