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 Aviation Weather, FAA AC 00-6B ]/CH 10. 기단, 전선, 그리고 파상저기압 모델

10.3.~10.4. The Wave Cyclone Model / Dryline

해브어굿원 2022. 1. 30. 08:58
반응형
10.3. The Wave Cyclone Model

 *파상(동) 저기압은 전선을 따라 형성되고 움직이는 저기압 순환입니다. 저기압 중심 주변의 순환은 전선을 따라 파도처럼 뒤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파상 저기압은 중위도에서 주요 기상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파상 저기압은 일반적으로 전선을 따라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커다란 저기압입니다. 파상 저기압의 지속기간은 보통 며칠에서 1주일 이상입니다. 

 파상 저기압은 일반적으로 예측 가능하게 발달합니다. [Figure 10-9]와 같이 처음에는 따뜻한 공기와 차가운 공기를 분리하는 정체전선에 있습니다.

파상 저기압 생성 첫 번째 단계

 아래 [Figure 10-10]에서처럼 전선에 저기압 파동(wave)이 형성됩니다. 그러면서 파동이 생기는 곳에서 전선은 뒤틀리기 시작합니다. 이때 강수는 전선을 따라 상승기류가 존재하는 곳에서 가장 강한 세기로 발달합니다. (짙은 녹색 부분)

파상 저기압 생성 두 번째 단계

 [Figure 10-11]에서 보이듯, 파동이 거세짐에 따라, 한랭전선과 온난전선은 더욱 잘 합쳐집니다(조직화됩니다).

파상 저기압 생성 세 번째 단계

 네 번째 단계에서, 파동은 다 성장한 저기압 시스템이 됩니다. 그러면서 한랭전선이 온난전선을 따라잡게 됨으로써 폐색전선이 형성됩니다.

파상 저기압 생성 네 번째 단계

 한랭전선이 온난전선으로 계속 전진함에 따라 더 많은 부분이 합쳐지면서 폐색이 증가하고 결국 따뜻하고 습한 공기의 공급이 차단됩니다. 그럼으로써 저기압은 점차 소멸하게 됩니다.

파상 저기압 생성 다섯 번째 단계


10.4. Dryline

 *건조선은 습하고 건조한 기단을 분리하는 저고도에서 수백 마일 길이의 경계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쪽 멕시코만에서 유입되는 따뜻하고 습윤한 공기(mT)와 남서부에서 유입되는 덥고 건조한 공기(cT)를 봄과 초여름에 미국 남부와 대평원을 가로질러 남북으로 구분합니다.

건조선의 예

 일반적으로 건조선 낮 동안에는 동쪽으로 이동하고 밤에는 서쪽으로 후퇴합니다. 강한 파상 저기압은 하루 중 시간과 상관없이 건조선을 미시시피 계곡(Mississippi Velley) 또는 그보다 더 동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저고도 구름과 이른 아침의 안개는 습한 공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면, 일반적으로 맑은 하늘은 공기가 건조함을 나타냅니다. 특히 건조선이 동쪽으로 이동할 때 건조선을 따라 혹은 건조선의 바로 동쪽의 습한 공기에서 때때로 회오리바람(토네이도) 같은 심각한 뇌우(악기상)가 발생합니다.

 건조선이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기상현상에는 습도의 급격한 감소와 급작스럽게 하늘이 맑아지며, 바람이 남쪽 또는 남동쪽에서 서쪽 또는 남서쪽으로 변하게 됩니다. 특히 낮 동안 건조선이 통과하는 경우에는 *에어로졸 농도와 온도의 상승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건조선이 서쪽으로 후퇴하는 경우에는 정반대 현상이 나타납니다.


  • 파상(동) 저기압 : 전선에 따라서 발달하는 저기압으로 저기압 중심 둘레의 순환이 전선을 파상으로 변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파상 저기압은 토네이도(tornado)의 대체 명칭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파상 저기압과 토네이도는 전혀 다릅니다.
  • 건조선(dryline) : 요약해 이야기하자면 미국 대평원에서 봄과 여름에 서쪽의 고온·건조한 공기와 동쪽의 온난·습윤한 공기 사이에 형성되는 하층 중규모 경계를 말합니다. 
  • 에어로졸(aerosol) : 대기 중에 부유하는 고체 또는 액체의 미립자.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 Advisory Circular (AC) 00-6B, AVIATION WEATHER, page 10-7~9 해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