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AIM, FAA]/CH 1. Air Navigation

1-1-8. 항행 안전 시설 서비스 범위 (NAVAID Service Volumes)

해브어굿원 2022. 4. 1.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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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FAA는 거의 모든 NAVAID에 대해 표준 서비스 범위(SSVs: Standard Service Volumes)를 발행합니다. SSV는 FAA가 적절한 신호 강도(signal strength)와 코스 품질(course quality)로 신호를 수신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3차원의 volume이며, 유사한 주파수를 가진 다른 NAVAID로부터의 간섭{예 : 동일 채널(co-channel) 또는 인접 채널 간섭(adjacent-channel interference)이 없습니다. 그러나 SSV 신호 보호(SSV signal protection)에는 지형(terrain) 또는 장애물(obstruction)로 인한 잠재적 방해(potential blockage)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SSV는 주로 발행된(published) 계기 절차(instrument procedure) 또는 항로(route)가 아닌 경우, VOR을 향해 비행하거나 VOR로부터 멀어지는 운항을 하는(proceeding direct to or from a VOR) off-route navigation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신호 강도(signal strength), 코스 품질(course quality) 및 간섭으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 interference)가 계기 절차(procedure) 또는 항로(route)가 발행되기 전에 FAA에 의해 검증되기 때문에, 발행된 계기 절차(published insturment procedures){예 : 접근(approaches) 또는 출발(departures)} 또는 항로(routes)(예 : Victor route)에 대한 항법(navigation)은 ESV(Extended Service Volume)가 승인되었을 때, SSV 외부에서(outside of the SSV) NAVA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ote] NAVAID 바로 위의 원추형 영역은 일반적으로 항법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A conical area directly above the NAVAID is generally not usable for navigation).

  • b. NAVAID는 발행된(published) SSV의 신호 강도(signal strength) 및 코스 품질(course quality) 표준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범위 제한(service volume restrictions)을 가집니다. 서비스 범위 제한(service volume restrictions)은 먼저 항공 고시보(NOTAM; Notices to Air Missions)에 발행되고, 그다음 차트 보충판(Chart Supplement)에 NAVAID의 알파벳 순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범위 제한(service volume restrictions)은 해당 계기 절차(procedure) 또는 항로(route)에 대해 NOTAM에 발행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발행된 계기 절차(procedure) 또는 항로(route)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c. VOR/DME/TACAN 표준 서비스 범위(SSV; Standard Service Volumes)

1. 본래(original) 3개의 SSV는 [Figure 1-1-1]에 나타나 있으며, [Terminal (T)], [Low (L)], [High (H)]의 3가지 등급의 NAVAID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NAVAID의 이용 가능한 거리(usable distnace of NAVAID)는 각 등급(class)의 ATH(Above the Transmitter Height) 고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000 feet ATH 미만일 때, 이용 가능한 거리의 하단 가장자리는 Terminal NAVAID의 경우 [Figure 1-1-2]에, Low 및 High NAVAID의 경우 [Figure 1-1-3]에 나와 있습니다(the lower edge of the usable distance when below 1,000 feet ATH is shown in FIG 1-1-2 for Terminal NAVAIDs and in FIG 1-1-3 for Low and High NAVAIDs).

본래 표준 서비스 범위
(ATH 고도에서) Terminal 서비스 범위 하단 가장자리
(ATH 고도에서) Low와 High 서비스 범위의 하단 가장자리


2. 항법 능력이 성능 기반 항법(PBN, Performance Based Navigation)으로 발전함에 따라, off-route navigation을 위한 기능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VOR MON(https://jicho9597.tistory.com/202)에서는 본래의 SSV 범위(range)를 벗어난 5,000 feet AGL에서 VOR을 사용해야 합니다. 게다가, DME를 사용하는 PBN 절차에서는 확장된 범위(extended ranges)가 필요합니다. 그 결과 FAA는 4개의 SSV를 추가로 만들어냈습니다. [Figure 1-1-4]와 같이 새로운 SSV 중 2개{VOR Low(VL) & VOR High(VH)}는 VOR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Figure 1-1-5]와 같이, 다른 2개의 SSV{DME Low(DL) & DME High(DH)}는 DME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VL 및 VH의 고도가 1,000 feet 미만인 SSV는 [Figure 1-1-3]과 동일합니다. DL 및 DH SSV에 대해 12,900 feet 미만의 고도에 있는 SSV는 각 고도에서 DME 무선 가시선{DME RLOS(radio line of sight)} 범위(coverage)의 보수적인 추정치(conservative estimate)에 해당합니다. {가능한 지형 차단은 포함하지 않습니다(not including possible terrain blockage)}.

새로운 VOR 서비스 범위
새로운 DME 서비스 범위
  • [Note]
  1. 과거에는 한 곳(one location)의 NAVAID가 모두 동일한 SSV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VORTAC에서는 일반적으로 VOR, TACAN 방위각(azimuth), 그리고 TACAN DME에 대해 High (H) SSV를 가졌고 혹은 3가지 모두에 대해 Low (L) 또는 Terminal (T) SSV를 가졌습니다. VOR/DME는 보통 VOR과 DME 모두에 대해 High (H), Low (L) 또는 Terminal (T)를 가집니다. 그러나 공통된(common) SSV는 모든 곳(location)에서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OR/DME는 VOR의 경우 VL, 그리고 DME의 경우 DH 혹은 그 외 조합의 SSV를 가집니다.
  2. TACAN 방위각(azimuth)은 T, L, 또는 h로만 분류됩니다.
  3. [Table 1-1-1]은 VOR, DME 및 TACAN NAVAID SSV의 표 형식의 요약이며, VOR 및 TACAN 방위각(azimuth)의 경우 1,000 feet ATH 미만의 고도는 포함되지 않고, TACAN과 DME의 경우 12,900 feet 미만의 고도에 대한 범위(range)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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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R/DME/TACAN 표준 서비스 범위
  • T (Terminal) : 1,000 feet ATH에서 반경 25 NM 거리 내 12,000 feet ATH 이하까지.
  • L (Low Altitude) : 1,000 feet ATH에서 반경 40 NM 거리 내 18,000 feet ATH 이하까지.
  • H (High Altitude) : 1,000 feet ATH에서 반경 40 NM 거리 내 14,500 feet ATH 이하까지. 14,500 ATH에서 반경 100 NM 거리 내 60,000 feet 이하까지. 18,000 feet ATH에서 반경 130 NM 거리 내 45,000 feet ATH 이하까지.
  • VL (VOR Low) : 1,000 feet ATH에서 반경 40 NM 거리 내 5,000 feet ATH 미만까지. 5,000 feet ATH에서 반경 70 NM 거리 내 18,000 feet ATH 미만까지.
  • VH (VOR High) : 1,000 feet ATH에서 반경 40 NM 거리 내 5,000 feet 미만까지. 5,000 feet ATH에서 반경 70 NM 거리 내 14,500 feet ATH 미만까지. 14,500 ATH에서 반경 100 NM 거리 내 60,000 feet 이하까지. 18,000 feet ATH에서 반경 130 NM 거리 내 45,000 feet ATH 이하까지.
  • DL (DME Low) : NAVAID에 대한 가시선(LOS, Line Of Sight)에 해당하는 반경 거리에서 최대 12,900 feet까지. 12,900 feet ATH에서 반경 130 NM 거리 내 18,000 feet ATH 미만까지.
  • DH (DME High) : NAVAID에 대한 가시선(LOS, Line Of Sight)에 해당하는 반경 거리에서 최대 12,900 feet까지. 12,900 ATH에서 반경 100 NM 거리 내 60,000 feet 이하까지. 12,900 feet ATH에서 반경 130 NM 거리 내 45,000 feet ATH 이하까지.

  • d. NDB(Nondirectional Radio Beacon) SSVs. NDB는 용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NDB 서비스 범위(service volumes)는 [Table 1-1-2]에 나타나 있습니다. 거리(distance)(반경, radius)는 각 등급(class)의 모든 고도에서 동일합니다.
NDB 서비스 범위
  • [Table 1-1-2 설명] 개별 시설의 서비스 범위는 50 NM 미만일 수 있습니다. 서비스 범위에 대한 제한은 먼저 NOTAM(Notice to Air Missions)에 고시되며, 그다음 미국 차트 보충판에 NAVAID의 알파벳 순으로 수록됩니다.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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