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a. FAA VOR 테스트 시설(VOT, VOR test facility)은 VOT가 위치해 있는 지상에 있는 동안 VOR 수신기(receiver)의 작동 상태(operational status)와 정확성(accuracy)을 측정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편리한 수단을 제공하는 시험 신호(test signal)를 송신합니다. 비행 중 VOT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지만, 이에 대한 이용은 미국 차트 보충판(Chart Supplement U.S.) 또는 적절한 간행물에서 특별히 승인된 지역과 고도로 엄격히 제한됩니다.
- b. VOT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VOR 수신기를 VOT 주파수에 맞추어야 합니다. OBS(omni-bearing selector)를 0˚에 맞추면 진로 편차 지시계(CDI, Course Deviation Indicator)는 중앙으로 오고 to/from 지시는 "from"을 나타내어야 하며, OBS를 180˚에 맞추면 to/from 지시는 "to"를 나타내야 합니다. VOR 수신기가 RMI(Radio Magnetic Indicator)를 작동시키면 RMI는 어떤 OBS 설정에서도 180˚를 가리킵니다. 두 가지의 식별 수단이 사용됩니다. 하나는 일련의 점(series of dots)이고, 다른 하나는 연속적인 발신음(continuous tone)입니다. 각 시험 신호(test signal)에 관한 정보는 지역 FSS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 c. VOR 수신기의 주기적인 교정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수신기의 자동 이득 조절 장치(Automatic Gain Control) 또는 변조 회로(modulation circuit)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수신기는 VOR 또는 VOT에 근접하여 허용 가능한 정확도(accuracy)와 감도(sensitivity)를 표시하고 신호가 더 약한 지역인 먼 거리에 위치하고 있을 때 허용 오차를 초과(out-of-tolerance)한 값을 표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저하의 가능성은 수신기에 따라 서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시간과의 함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신기를 갖추기 위한 최선의 방안은 주기적인 교정입니다. 공인 수리 시설에서 제조 업체의 설명서에 따라 수신기를 재보정 해야 하는 주기를 1년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 d. 연방 항공 규정(Federal Aviation Regulations) (14 CFR Section 91.171)은 계기 비행 규칙에 따라 비행하기 전에 반드시 VOR 장비의 정확성(accuracy)을 점검할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건을 준수하고 항공기 탑재 시스템의 만족스러운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FAA는 조종사들에게 VOR 수신기의 정확도를 점검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적정 등급의 무선 수리 스테이션(appropriately rated radio repair station)으로부터의 VOT 또는 방사되는 테스트 신호(test signal)
- 승인된 공중 점검 지점과 항로(certified airborne checkpoints and airways)
- 공항 지표면의 승인된 점검 지점(certified checkpoints on the airport surface)
- 만약 공중 점검 지점을 이용할 수 없을 경우, 설립된(established) VOR 항로(airway)를 선택. VOR 지상 시설로부터 가급적 20 NM 이상 눈에 띄는 지상 참조물을 선택하고, 지형(terrain) 및 장애물(obstruction) 위로 상당히 저고도에서 항공기를 조종할 것.
반응형
- e. 적정 등급의 무선 수리 스테이션에서 방사된 VOT는 FAA VOR 신호와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점검은 다음과 같은 차이를 가진 VOT와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연방 통신 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에 의해 일반적으로 승인된 주파수는 108.0 MHz입니다.
- 수리 스테이션(repair station)은 VOR test signal를 연속적으로 방사하지 않기 때문에 항공기 소유자 또는 운용자가 test signal가 전송되도록 repair station과 사전협의를 해야 합니다. 모든 무선 수리 스테이션이 이러한 업무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항공기 소유자 또는 운용자는 지역 내 어느 스테이션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 repair station의 대표자는 radial의 정확성과 송신 일자(date of transmission)를 항공기 logbook 또는 그 밖의 공인된 영구 기록부에 기입해야 합니다. 항공기의 소유자, 운용자 또는 repair station의 대표자는 항공기의 필요한 점검을 수행하고 결과를 기재한 logbook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test radial이 송신되었는지, 그리고 "to" 또는 "from" 지시가 나타났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f. 공중과 지상 점검 지점은 공항 지표면의 특정 지점 또는 공항 바로 근처에서 비행 중 특정 랜드마크의 상공에서 수신할 수 있는 인증된 radial로 구성됩니다.
1. 지상 점검을 통해 ±4˚를 초과하거나, 공중 점검을 통해 ±6˚룰 초과하는 오차가 나타나는 경우, 계기 비행 규칙(IFR, Instrument Flight Rules) 비행은 먼저 오차의 원인을 수정하지 않고 시도해서는 안됩니다.
[Caution] 이러한 VOR receiver를 점검할 때 제작사가 제공한 보정 카드(correcion card) 수치 이외의 보정(correction)을 적용해서는 안 됩니다.
2. 공중 점검 지점(airrborne check points), 지상 점검 지점(ground check points) 및 VOT의 위치는 미국 차트 보충판(Chart Supplement U.S.)에 발행됩니다.
3. 이중 시스템 VOR(Dual system VOR)(안테나를 제외하고 서로 독립적인 장치)가 항공기에 장착된 경우, 하나의 시스템을 다른 시스템과 비교하여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두 시스템을 동일한 VOR 지상 시설에 동조시키고 기지국(station)으로의 지시 방위(indicated bearing)를 주시합니다. 두 bearing 사이의 최대 허용 편차는 4˚입니다.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 (AIM) Basic with Change 1 (PDF) (Effective 12/2/2021) 해석
반응형
'자습 [AIM, FAA] > CH 1. Air Navig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6. 전방향 표지 시설/전술 항행 표지 시설(VHF Omni-directional Range/Tactical Air Navigation; VORTAC) (0) | 2022.03.25 |
---|---|
1-1-5. 전술 항행 표지 시설 (TACAN, Tactical Air Navigation) (0) | 2022.03.24 |
1-1-3. 전방향 표지 시설 (VOR, VHF Omni-directional Range) (0) | 2022.03.21 |
1-1-2. 무지향 표지 시설 (NDB, Nondirectional Radio Beacon) (0) | 2022.03.17 |
Section 1(Navigation Aids). 1-1-1. 일반(General) (0) | 2022.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