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습 [ Aviation Weather, FAA AC 00-6B ]/CH 21. Tropical Weather

21.2.~21.2.4.Transitory Systems / Remnants of Polar Fronts & Shear Lines / TUTT / Tropical Wave / WADL

해브어굿원 2022. 3. 2.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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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Transitory Systems

 날씨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우세한 순환(prevailing circulation)이 유일한 고려사항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전단선(shear line), 열대 상부 대류권 기압골(TUTT, the Tropical Upper Tropospheric Trough), 열대 파동(tropical wave), *ITCZ를 따라 북동쪽과 남동쪽 무역풍이 수렴하는 지역, 그리고 열대 저기압(tropical cyclone)과 같은 열대 기후 근원을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21.2.1. Remnants of Polar Fornts and Shear Lines

 극지방 전선의 잔해가 대류선(line of convection)이 되어 가끔 열대 저기압(tropical cyclone)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고위도에서 발원한 차가운 기단이 열대지방에 도달할 때쯤에는 전선의 양쪽의 온도와 습도는 사실상 같습니다. [Figure 21-3]처럼 전단선(shear line), 혹은 바람의 이동(wind shift)만이 남아 있게 됩니다. 이것들은 주로 대서양, 멕시코만, 또는 카리브해의 폭풍(storm)의 초기 또는 허리케인 시즌(hurricane season) 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극지방의 고기압이 아열대 지방으로 밀어 넣음으로써 발생하는 전단선(shear line)과 유도 기압골(induced trough)

 또한 [Figure 21-3]에 표시된 전단선(shear line)은 반영구적인 고기압이 두 개의 셀(cell)로 분할되어 기압골이 유도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전단선(shear line)은 강제적인 상향 운동(forced upward motion)을 생성하는 수렴 영역입니다. 결과적으로 상당한 뇌우와 소나기 활동이 전단선(shear line)을 따라 발생하게 됩니다.


21.2.2. Tropical upper Tropospheric Trough (TUTT)

 일반적으로 10,000 feet 이상인 지표면 위의 기압골은 열대 지방을 통과하여 특히 극지방 둘레를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이를 TUTT라고 합니다. [Figure 21-4]는 이러한 기압골을 보여줍니다. TUTT가 남동쪽이나 동쪽으로 이동할 때, 기압골 라인 동쪽의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중간 및 높은 고도에 구름을 퍼트립니다. 때때로, 잘 발달된 기압골이 열대지방 깊숙이 확장되고, 기압골의 적도 끝에서 닫힌 형태의 저기압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저기압은 기압골에서 분리되어 서쪽으로 이동하여 많은 양의 구름과 강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강한 아열대 제트기류(jet stream) 근처에서 발생하게 되면, 광범위하고 때로는 밀집된 권운과 대류성을 약간 가지는 청천난류가 종종 발달합니다.

TUTT가 하와이 섬을 가로질러 이동. 기압골 동쪽에서 광범위한 구름이 발생.

 특히 산과 지표면 가열이 공기를 포화상태로 들어 올리는 육지 위에서의 TUTT와 저기압은 열대지방에서 상당한 양의 강우량을 발생시킵니다. 하늘 높은 곳에 있는 저기압 시스템은 마우이(Maui)와 하와이의 큰 섬에서 연간 300 icnh 이상의 강우량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열대지방의 다른 산악지역들 또한 지구에서 가장 습한 지역에 속합니다.


21.2.3. Tropical Wave

 편동파(easterly wave)라고 불리기도 하는 열대파(tropical wave)는 일반적으로 무역풍대에서 발생하는 열대 기후의 교란(tropical weather disturbance)입니다. 북반구에서 보통 아열대 고기압 시스템의 남동쪽 주위에서 발달합니다. 이들은 열대지방의 우세한 동쪽 순환(prevailing easterly circulation)에서 이 고기압의 남쪽 가장자리를 중심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합니다. 파동 앞의 지상풍은 통상적인 무역풍 방향보다 다소 더 북쪽을 향합니다. [Figure 21-5]에서 볼 수 있듯이, 파동이 다가옴에 따라, 기압은 떨어집니다. 또 파동이 지나가면서, 지상풍은 동-남동 또는 남동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Figure 21-6]에서처럼 전형적인 파동은 매우 좋은 날씨가 선행되지만 광범위한 구름이 뒤따르고 종종 비와 뇌우가 뒤따릅니다. 기상 활동은 대략 남북 방향입니다.

A-B에서 진행 중인 북반구 편동파 / 바람은 일반적으로 북동쪽에서 남동쪽으로 이동함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 파동은 서쪽으로 이동하며, 종종 좋은 날씨를 선행하고 광범위한 구름과 강수가 뒤따라 동반됩니다.

 

[Figure 21-5]의 A-B 선을 따른 수직 단면

 열대파는 모든 계절 내내 발생하지만 여름과 초가을에 더 빈번하고 강력합니다. 태평양의 파동(Pacific wave)은 하와이에 자주 영향을 미칩니다. 대서양 파동은 때때로 멕시코 만으로 이동해 미국 해안까지 도달하기도 합니다.


21.2.4. West African Disturbance Line (WADL)

 때때로 *스콜 라인(squall line)과 비슷한 대류 라인(line of convection)은 열대지방 위도의 대륙에서 서쪽으로 이동하여 해양 무역풍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북대서양에서는 이것을 서아프리카 교란선(WADL, the West African Disturbance Line)이라고 합니다. WADL은 시속 20~40마일의 속도로 편동파(easterly wave) 보다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일부 WADL은 결국 열대성 폭풍이나 허리케인으로 발달합니다.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 Advisory Circular (AC) 00-6B, AVIATION WEATHER, page 21-7~10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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